설악산 오색마을 소개

해질녘 문득 고향내음 간절한 날 아련한 추억의 갈피 속으로 길을 나서고 싶습니다.
큰 느티나무 반기는 동구 들어서면 물레방아 덜컹거리며 굴뚝마다 밥 짓는 연기 모락거리던 그곳, 우리들 마음엔 언제나 이렇게 고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설악산 오색마을은 설악의 주봉 대청봉과 점봉산, 한계령으로 둘러싸인 모두의 마음 속 고향 바로 그런 마을입니다.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을

자연이 풍요로운 고장은 인정이 넘칩니다.산과 물, 이 모든 풍치가 지극히 아름다운 오색마을은 사람이 정붙이고 살기에 좋은 마을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가장 우선하여 생각합니다. 농지가 부족한 이상 자연이 베푼 좋은 품질의 산나물과 약초, 버섯이 넘쳐나는 오색마을은 미래를 생각하는 젊은이들이 살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아름다운 체험의 고장

새농어촌건설운동으로 새롭게 창조되는 오색마을은 잠시 거쳐 가는 마을이 아니라 머물기 좋은 마을, 정 나누며 더불어 살기 좋은 마을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마을을 찾아오시는 분들에게는 자연과 더불어 나누는 다양한 체험이 가득하고, 젊은 귀촌인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아름다운 마을가꾸기로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지는 설악산 오색마을에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설악산 오색마을 유래

설악산 오색마을은 행정구역으로는 양양군 서면 오색1리입니다. 오색1리는 백암마을, 가라피마을, 박달마을, 관대문, 굴아우 5개 자연마을로 이뤄져 있습니다.
백암마을은 마을회관과 설악오색가마터가 있는 마을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라피 마을은 가라목(加羅木)이 많음으로 가라피리라고 하였으나 행정수복 후에 오색1리로 편입되었으며, 오색초등학교가 있는 마을은 박달마을이라고 합니다. 관대문과 굴아우는 화전민과 외진 곳에 있던 주민들을 이주시켜 형성된 마을입니다.


설악산 오색마을 현황

마을이름 : 설악산오색마을
위 치 : 행정구역은 양양군 서면 오색1리입니다.

주민 단체

단체명 회원수 주요활동
노인회 51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전통공예품 제작 등
부녀회 27 마을행사 준비, 페품수집 및 각종 행사 지원 등
청년회 30 마을행사 운영 및 마을일 봉사 등
산악구조대 7 산악 구조 활동 및 자원봉사 등
의용소방대 10 산불 감시 활동 및 자원봉사 등
자율방범대 5 마을 안전 활동 및 자원봉사 등

영농 법인

법인명 농가수
오색 51
오색전통발효 5
설악에 맑은물 5
설악산오색 5
매내미 5

작목반

작목반명 농가수
감자 12
옥수수 15
5-11
들깨 9
산채 8

마을 안내도

오색가마터마을